• 독서교육시스템
  • 사이버가정학습

특색교육

글자크기
확대
기본
축소

독서활동을 통한 감정 표현 능력 및 독서습관 기르기

독서교육 게시판 바로가기

목적

  •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설문조사 결과 학교 특색교육으로 학생, 학부모, 교사 모두 독서교육에 대한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에 다양한 독서활동을 통하여 자신과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지속적이고 다양한 독서교육 실천을 통해 학생들이 독서를 생활화 할 수 있도록 한다.

방침

  • 교육과정과 연계된 양질의 권장 도서를 충분히 확충하여 학생들이 좋은 책과 친해질 수 있는 독서 환경을 조성한다.
  • 학교 도서관 장서와 학급 문고를 활용하여 독서하는 습관을 기르며, 다양하고 지속적인 독서교육을 실천함으로 자발적이고 즐거운 독서 분위기를 형성한다.
  • 독서를 통해 자기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정화할 수 있도록 한다.
  • 사제동행 아침독서 시간을 통해 교사와 함께 독서하는 시간을 갖는다.
  • 학생·교직원·학부모의 독서관련 동아리 활동을 통해 학교구성원의 독서 흥미와 참여를 높이고,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독서교육을 활성화한다.
  • 도서관에서 실시하는 다양한 독후활동과 빛고을 독서 마라톤 참여를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독서 습관을 갖도록 한다.

학년별 특색교육 추진 계획

세부실천계획
학년 주제 내용 시간
1학년 독서활동에
흥미를 갖고
독서습관 기르기
∙책 읽어주고 느낀 점 말하기
∙자유 독서 활동하기
∙다양한 독후 표현 활동하기 등
4
2학년 책을 좋아하고
즐겨 읽어요
∙시나 이야기를 읽고 시화로 느낀 점 표현하기
∙자신이 좋아하는 시나 이야기 소개하기
∙시나 이야기를 새롭게 바꾸어 쓰기 등
4
3학년 독서
Go!Go!Go!
∙컴퓨터를 활용한 독서마라톤 참여
∙독서토론과 다양한 독후 활동을 통한 소통 능력 키우기
∙다양한 형태의 온 작품 읽기
4
4학년 온작품
읽기
∙자율적이고 허용적인 독서 문화 조성
∙온 작품 읽기를 통한 독서교육의 정교성 강화 및 사회 생각 열기
∙독서활동 후 역할극 토의․토론 등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4
5학년 인문학적 감수성
및 소통능력 신장
∙온작품 읽기를 통한 독서 교육의 정교성 강화
∙독서 토론활동을 통해 자신의 감정, 생각을 전달하는 능력 다지기
∙인권실천 활동을 통한 시민의식 함양
4
6학년 생각을 키우는 책읽기 ∙주제 중심 통합 수업 문학 관련 내용 온 작품 읽기로 활용
∙독서토론활동 및 다양한 형태의 독후 활동
∙교사가 직접 책 읽어주기, 돌아가며 읽기 등
4

학년별 특색교육 추진 계획

세부추진계획
영역 세부 추진 내용 핵심역량 대상 시기 담당자 예산
(천원)
독서환경 조성 ∙도서관 도서 구입 창의성,
생태․인문학적 감수성,
소통능력
전교생 연중 사서
교사
18,000
∙도서라벨 및 마크작업
∙서가 및 비품 구입
2,000
학급문고 ∙수준별 학급도서
30권 대출
3,9월  
사제동행아침독서 ∙아침 자율독서
시간 운영
자기주도적
학습력
전교생 연중 담임  
‘세계 책의 날’
주간 운영
∙학년, 학급별
독서 행사
창의성, 소통능력 전교생 4월 1,020
학급별 독서활동
(특색교육)
∙책 소개 및 책읽어주기
∙책읽는 학생 격려 및 함께 읽기
생태․인문학적 감수성 연중 담임/
사서
독서주간 운영 ∙독서의 달 기념
독서주간 행사
10월 사서
교사
원화전시 ∙그림 원화 전시 5,10월
방학 중 독서프로그램 ∙다양한 책 놀이
∙체험형 독후활동
생태․인문학적 감수성,
창의력
방학중
즐거운 독서놀이 ∙책 제목 맞히기/작가소개하기
∙책 홍보하기
∙독서 퀴즈
생태․인문학적 감수성,
소통능력, 창의력
9월
독서 마라톤대회 ∙빛고을 독서 마라톤 참여 자기주도적
학습력
전교생 연중
책 쉼터 ∙생활밀착형 독서 환경 마련
∙도서관 운영 물품 구입
800
학부모독서회 운영 ∙학부모 독서회 독서토론
∙학부모 독서회 연수, 문학기행
∙아침 책 읽어주기 활동
소통능력,
시민의식,
생태․인문학적 감수성
학부모 연중 추후반영
학생도서부 운영 ∙독서 동아리 및
학교도서관
자원 봉사
시민의식
소통능력
6학년 연중 사서
교사
 
교직원 독서회 ∙책 읽기 및 책 이야기하기
∙연구주제 도서 읽고 발표하기
시민의식
소통능력
교직원 3-12월 교직원 동아리와 연계
작가초청강연회 ∙책 속 등장인물 이야기 듣기 생태․인문학적 감수성 전교생 12월 350
독서교육 및 정보활용교육 ∙즐거운 책읽기 및 독후표현활동
∙정보 찾고 읽고 평가하기
창의성,
문제해결력
전교생 3-12월  
학교도서관이용교육 ∙학교도서관 이용 방법 알기 시민의식 전교생 3-12월  

기대효과

  • 1) 교육공동체인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만들어나가는 독서교육을 통해 모두가 성장해 나가는 독서교육이 될 것이다.
  • 2) 책 읽는 기쁨과 더불어 삶에서 책의 가치를 깨닫고 책을 향유하게 될 것이다.
  • 3) 학생들의 감정이 정화되고 자기표현 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 4) 독서토론과 다양한 독후활동을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독서 습관을 갖도록 한다.